영화 리뷰

이유 없는 반항 영화 개요 줄거리 정보 제임스 딘 캐스팅

sunnyrich7 2023. 5. 4. 00:30

영화 이유 없는 반항은 제임스 딘을 전설적인 청춘스타로 만들어준 대표작이다. 청소년이란 개념조차 없었던 시절에 이해받지 못하던 그들을 인식하는 계기가 된다.

 

영원한 청춘의 아이콘 제임스 딘
영원한 청춘의 아이콘 제임스 딘

 

 

영화 개요

 

 

영화 이유 없는 반항은 1955년 니콜라스 레이 감독의 연출로 제임스 딘, 나탈리 우드, 살 미네오 주연의 청춘 성장물이다. 이 영화는 제임스 딘이라는 걸출한 청춘스타를 탄생시킨 영화다. 청춘과 반항아의 아이콘이 된 그는 이제 전설이 되었다. 당시 미국의 시대상과 청소년의 심리상태를 잘 표현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울한 청춘의 사춘기, 질풍노도와 같은 격정의 사춘기를 보여준다. 불안한 미래와 불만에 가득 찬 현실에 놓여 있는 그들은 무엇을 하든 가족에게조차도 이해받지 못하고 지지받지 못한다. 그래서 집보다는 바깥으로 나돌며 비슷한 또래를 찾아 방황한다. 이유 없는 방황에서 짐은 부모의 말에 따르는 것보다 스스로 삶을 결정하고자 하는 인물이다. 기성시대의 질서를 위선으로 보고 자발적으로 거부하는 이유 있는 반항을 하고 있다. 우리 문화에는 낯선 고등학생들의 자동차 문화나 집에 비치하고 있는 권총 등이 과장되고 극단적인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러나 배경이 미국이라면 충분히 이해가 된다. 그 와중에 방황하는 제임스 딘과 나탈리 우드의 젊고 예쁜 모습은 이 영화의 매력이다. 그들의 우울과 좌절 그리고 희망을 바라는 이야기가 보는 내내 안타까움이 전해져 온다. 이 작품은 제작비 대비 흥행에도 성공하였다. 1990년 미국 의회도서관 영구보존 영화로 등재되었다.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다.

 

 

줄거리 정보

 

 

학교에 적응 못하고 친구가 없는 소년 짐 스타크가 술을 마시고 경찰서에 끌려온다. 경찰서에서 밤길을 헤매다 잡혀온 소녀, 주디와 강아지를 총으로 쏘아 죽여 잡혀온 소년 플래토를 만난다. 청소년과의 레이 경찰은 짐이 부모에 대한 불만으로 힘들어하는 것을 알고 어려움이 있으면 자기를 찾아오라고 말한다. 새 학교에 등교한 짐은 주디와 버즈 일당과 부딪친다. 패거리를 몰고 다니는 버즈는 짐에게 도발하며 자동차 경주를 하자고 한다. 내키지 않으나 상황에 내몰리고 있는 짐은 아버지에게 충고를 구하지만 우유부단한 아버지는 아들 짐의 고민을 해결해 주지 못한다. 절벽 앞에서 속도를 내다 절벽 가장 가까이에 차를 멈추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버즈는 차에서 못 내리고 떨어져 죽고 짐은 죄책감에 사로잡힌다. 버즈와 가장 친했던 주디는 짐과 서로의 상처를 위로하는 사이가 된다. 짐의 자수 결심은 부모와의 한바탕 갈등을 몰고 오고 똑바로 살아보려는 짐의 결심은 경찰 레이의 부재중으로 이루지 못한다. 짐이 경찰서로 가는 것 본 비즈 일당은 복수를 하겠다고 짐과 주디와 플래토가 모여있는 빈 저택으로 찾아온다. 싸움이 벌어지고 플래토가 우발적으로 총을 쏘고 경찰이 몰려온다. 겁에 질린 플래토는 흥분하고 짐은 플래토를 경찰에 인도하려 애쓰지만 경찰은 플래토에게 총을 발사한다. 한꺼번에 친구 둘을 잃은 짐은 절망하고 아버지는 뒤늦게 아들을 위로하며 강한 아버지가 되겠다고 약속한다.

 

 

제임스 딘 캐스팅

 

 

엘리아 카잔 감독은 에덴의 동쪽에서 주인공 칼의 적임자로 제임스 딘을 그의 페르소나로 선택하였다. 51년 카잔은 말론 브랜도와 함께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로 공전의 히트를 치며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었다. 1947년 뉴욕에서 오픈한 엑터스 스튜디오의 수많은 무명 중의 한 명이었던 제임스 딘은 말론 브랜도의 팬으로서 그의 일거수일투족을 따라 했다. 제임스 딘으로 알고 있는 반항적 이미지 이를테면 거친 말투 가죽재킷 청바지 오토바이와 같은 이미지들은 원래 말론 브랜도가 먼저 시도했단 사실이다. 더 젊은 메서드 연기자가 필요했던 카잔 눈에 든 무명배우가 제임스 딘으로 칼의 캐릭터에 맞게 젊고 자그마한 몸집의 소유자였다. 엔덴의 동쪽은 현대판 카인과 아벨의 이야기다. 부친은 형만 사랑한다. 칼은 무엇을 해도 탐탁지 않아 하고 사실상 부친으로부터 버려진 자식이다. 근데 제임스 딘의 실제 처지도 이와 같았다. 9살 때 모친이 사망한 후 부친에 의해 고모집에 맡겨졌다. 영화 속에서 간절하게 아버지의 사랑과 관심을 바라던 칼의 모습이 오버랩된다. 하지만 제임스 딘은 에덴의 동쪽이 가져다 줄 자신의 스타덤을 아직 몰랐고 니콜라스 레이 감독의 연출작 이유 없는 반항에 캐스팅되는데 집착하며 공을 들인다. 제임스 딘은 주인공 짐을 자신의 분신 같은 캐릭터로 보았을 것이다. 여전히 이해받지 못하고 바깥을 배회하지만 칼보다 짐이 좀 더 주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영화 이유 없는 반항으로 청춘영화의 모델이 되었고 말론 브랜도를 흉내 내다 스타가 되어 이젠 자신을 동경하는 수많은 청춘이 그를 모방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