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리뷰

에덴의 동쪽 개요 상세 설명 줄거리 원작과 다른 점

sunnyrich7 2023. 5. 16. 03:13

존 스타인벡의 자전적 소설 에덴의 동쪽을 영화화하였습니다. 본인이 영화의 각색을 맡아 탄탄한 각본으로 신뢰가 갑니다. 엘리야 카잔 감독의 연출로 제임스 딘의 대표작이 된 영화입니다.

 

에덴의 동쪽 제임스 딘
에덴의 동쪽 제임스 딘

 

 

개요 상세 설명

 

 

노벨 문학상 수상작가 존 스타인벡의 자전적 소설 에덴의 동쪽을 본인이 영화의 각색을 맡았다. 소설에서 뒷부분인 4부만 영화화하였다. 에덴의 동쪽은 엘리야 카잔 감독의 연출로 제임스 딘을 위한 제임스 딘의 대표작이 되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성경에서 제목과 그 내용이 차용되었다. 카인과 아벨로 대표되는 형제간의 반목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였다. 형 아론은 모범생으로 매사 반듯한 모습이고 동생인 칼은 반항적이며 도전적이고 불만에 가득 찬 모습을 보인다. 아버지 아담은 형 아론만 편애하고 신뢰하는 반면 칼은 뭘 해도 인정하지 않으며 미워한다. 칼은 아버지에게 사랑받고 인정받고 싶은 마음에 여러모로 노력하지만 매번 아버지로부터 거절과 배척을 당한다. 그럴수록 칼은 점점 엇나가고 반항을 한다. 형의 애인인 에이브라만이 칼을 이해해 주고 보듬어준다. 선과 악을 다른 시선에서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처음으로 제시한 영화이기도 하다. 존 스타인벡은 자전적 소설로 엘리야 카잔 감독은 실제 아버지와 원만한 관계가 아니었기에 그런 경험이 영화에 잘 반영되었을 것이다. 엘리야 카잔 감독은 캐스팅 시 주인공 역할에 부합하는 인물로 부자관계를 자세히 물어보았다. 제임스 딘도 모친을 일찍 여의고 고모에 맡겨지면서 아버지와의 관계가 소원해졌다. 영화 속 아버지를 연기한 레이먼드 메시(1896~1983)와 제임스 딘은 실제로 촬영 내내 사이가 좋지 않았다. 두 배우는 그 긴장감을 혼신의 연기에 담아 관객에게 몰입을 선물하고 있다.

 

 

줄거리

 

 

때는 1917년 캘리포니아 사리나스에서 농장을 경영하는 애덤 트라스크에게는 두 아들 아론과 칼이 있다. 첫째 아들 아론은 매사가 반듯한 모범 청년이고 둘째 칼은 반항적이며 거칠다. 아담에게는 아내 캐시가 있었으나 그녀는 칼을 낳자마자 남편과 자식을 버리고 집을 나갔다. 그는 아내가 죽었다고 생각하면서 살고 있고 아이들도 어머니는 돌아가신 걸로 알고 있다. 아담은 아내를 닮은 칼을 미워하였고 신앙심 깊은 아론에게만 사랑과 신뢰를 준다. 칼은 그런 아버지에게 반항하고 어머니의 소식을 듣고 그리움에 그녀를 찾아간다. 칼은 술집 마담으로 도박장과 업소를 운영하는 생모의 모습에 크게 실망한다. 한편 아담은 양배추사업이 망해서 파산한다. 칼은 그런 아버지를 돕기 위해 전쟁이 일어날 것을 예상하고 어머니에게 5천 달러를 빌려 콩을 매점한다. 아론은 칼과 에이브라 사이를 질투하고 아담의 생일날 둘 사이의 약혼을 발표하고 아담은 기뻐한다. 칼은 콩을 팔아서 번 돈 5천 달러를 아버지에게 드리지만 오히려 전쟁을 이용해서 번 돈이라고 심한 질책만 돌아온다. 제1차 세계대전 후의 혼란스러운 미국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을 엿볼 수 있다. 아버지의 사랑과 인정받고 싶은 욕구, 애정을 갈구하는 눈초리, 형에 대한 질투, 씁쓸한 미소, 이보다 더 간절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제임스 딘의 트레이드 마크한 표정은 박제되어 오늘도 우리 곁에 머문다.

 

 

원작과 다른 점

 

 

영화와 원작은 많이 다르다. 영화 장르 상 등장인물의 개성과 갈등이 더 크게 그려진다. 원작에서 주요 캐릭터 중 한 명인 중국인 집사 리 이야기가 통째로 빠졌다. 칼이 사업을 위해 5천 달러를 빌리는 설정을 리에서 어머니에게 빌리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칼이 윌 해밀턴과 동업을 해서 돈을 번 후 아버지에게 선물로 주기 전 리와 윌에게만 계획을 말하는데 영화에서는 에이브라에게만 계획을 말하고 있다. 어머니 캐시에 대한 부분도 수정되어 증오의 관계로 파탄 나는 모자 관계지만 원작과 다르게 서로 소통은 하는 관계로 바뀌었다. 애덤은 아내 캐시가 동부로 떠나 뭐 하고 사는지 모르는 상황이었으나 칼의 폭로로 모든 진실을 알게 된다. 에이브라와 칼은 소설에서는 아론의 입대 후부터 조금씩 알아가고 아론이 군대에서 사망한 후 가까워지지만 영화에서는 아론이 입대 전부터 몰래 사랑하는 사이로 나온다. 영화에서 어머니에 대한 진실을 알고 난 후 아론은 반 미친 채 입영 열차에 실려가고 그 모습을 보고 애덤은 뇌졸중으로 쓰러진다. 소설에서는 아론이 편지만 남긴 채 입대하여 나중에 그 소식을 듣고 애덤이 뇌졸중으로 쓰러진다. 애덤은 회복되지만 아론의 전사 소식에 재차 쓰러지고 사망하게 된다. 쓰러진 애덤에게 칼의 죄의식을 없애 달라고, 칼에게 부탁을 하라고 호소하는 역할을 소설에서는 리가, 영화에서는 에이브라가 한다. 영화에서는 캐시와 아론의 죽음은 나오지 않는다. 칼의 시점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영화가 전개된다.

 

 

 

반응형